□ 산업통상자원부(장관 성윤모)는 2020.5.14.(목)일 환경부, 산림청과 한국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관계기관 공동으로 1단계「육상풍력 입지지도」(이 하 입지지도)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.
ㅇ 산업부는 지난해 8.23일 ‘육상풍력 발전 활성화 방안’을 발표하고, 그 후속조치로 작년 9월부터 관계기관 공동으로 육상풍력 적합부지 발굴과 환경성 고려를 위한 1단계 입지지도 개발을 추진하여왔다.
□ 금번에 개발된 입지지도는 육상풍력 사업추진에 중요한 풍황, 환경· 산림의 중요정보와 규제항목 59종을 하나의 지도에 구현하였다.
ㅇ 사업자는 간단한 풍력단지 위치정보만으로도 경제성 분석과 중요입지규제 저촉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,풍력발전 적합부지 발굴과 사전 환경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ㅇ 입지지도에는 환경영향평가나 산림청 협의 과정에서 주로 고려되는생태자연도, 주요산줄기 현황 등 환경·산림 분야 중요정보와 규제 항목을 선별하여 최신 기준의 데이터로 표준화, 지도화하였다.
ㅇ 또한,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자체 특허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최초로 전국단위 풍력이용률 정보를 생성·지도화하였고 이를 전력거래소의 실제 발전량으로 검증하여 신뢰성 높은 정보를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.
□ 이번 입지지도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는 육상풍력의 입지 환경성 검토기관 중 하나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, 한국산지보전협회가참여하여 환 경·산림데이터를 선별하고 표준화하는 작업을 공동으로 진행하였다.
ㅇ 이에 따라, 목록 |